셀프 인테리어를 제외하고는, 보통의 인테리어는 업체를 선택하는 단계부터 시작됩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할 때, 단순히 '비용이 더 저렴하다'라는 이유로 선택하면,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는 동안 예상치 못한 문제와 불편한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테리어 업체 선택은 처음 창업자에게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친분이 없는 사람에게 소중한 공간과 자금을 맡길 수 있겠습니까?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피해야 할 업체의 특징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나쁜 꼼수를 피하고 좋은 업체를 만나는 핵심 사항을 꼭 숙지하세요
1. 일단 고! 불도저형 막무가내 밀어 부치는 업체
● 견적만 요청했는데 바로 계약을 요구하는 타입
● 고객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 일을 진행하려는 타입
모른다고 창피해 하시지 말고 몰라도 상세하게 질문하기
공사 범위를 상담할 때 시공방법과 자재에 대한 궁금한 거 상세하게 질문하세요. 모르는 것이 당연하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아주 기본적인 질문이나 추상적인 질문도 좋습니다.
나의 지식수준과 예산, 일정을 고려한 상담을 받지 못하면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사를 개별공정으로 맡길 경우, 공정별로 최소 3개 이상의 업체를 비교하고 검토하세요. 시공 품질과 자재 비용의범위를 이해해야, 정직한 업체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믿음은 적절한 의심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 사업자등록증과 사무실 유무 파악하기
※ 실내건축업으로 등록된 업체 찾기
인테리어 공사 비용이 ‘1,500만 원 이상’이 되는 경우, ‘실내 건축공사’ 면허를 가진 업체만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찾으려면, 업체가 직접 공사를 진행할 수 있고, 공사의 경험이 많은 업체, 즉 ‘실내 건축’으로 등록된 업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우연히 알게 된 업체. 가장 저렴한 가격이 마음에 들어 맡겨볼까 했는데, 찜찜한 부분이 한두 개가 아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요청하자 망설이다가 내어주었다. 게다가 사무실은 이전할 계획이라 지금은 볼 수 없다.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특히 일당으로 일하는 작업자가 아니라 업체를 구하는 경우라면 더욱 중요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자등록증의 업종과 업태가 맞는지, 휴업이나 폐업 상태가 아닌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또한 하자보수가 반드시 필요한 공정인 경우라면 사무실이 있는 전문가를 찾아야 합니다.
전화번호만 있거나 잘못된 주소를 온라인에 올려둔 곳들을 걸러내기 위해서는 사무실을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인테리어 공사 일정과 공정 순서를 자주 변경하는 업체
목공 작업 기간을 5일로 약속했지만 방문할 때마다 일꾼이 없다. 걱정스러워 전화해 보면 괜찮을 거라는 말만 돌아온다. 다음 날도 단순한 걸레받이만 시공하고 기한이 되었다며 중도금을 요구하는 업체
인테리어 업체의 공사 경력을 꼼꼼히 확인하기
인테리어 공사업체 직원들의 경험과 노하우는 바로 결과물로 이어진다. 업체의 실제 시공 사례를 꼼꼼히 살펴보고가능하면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업체의 시공 사례를 보면 시공 품질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 의뢰를 하기 전에 업체의 작업물을 꼼꼼히 확인하자.
인테리어 시공 업체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시공 사례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시공 기간이나 규모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온라인에 알려지지 않은 실력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공사례를 통해 결과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리뷰와 포트폴리오를 통해 책임감 있는 작업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개하는 업체라면 믿을 만하다는 뜻이겠죠?
4. 표준 계약서 표준 견적서를 꺼리는 업체
인테리어 표준계약서란 인테리어 공사를 의뢰하는 의뢰자와 시공을 맡는 시공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작성된 계약서입니다.
인테리어 공사는 의뢰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면서도 시공자의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성해야 하는 만큼,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인테리어 표준계약서는 이러한 협의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의뢰자와 시공자 모두에게 공정한 계약 조건을 제공합니다.
인테리어 표준 견적서는 인테리어 공사의 견적을 산출하기 위한 서식으로 일반적으로 공사 종류, 공사면적, 자재비, 시공비, 총 금액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의 내용과 금액을 명확하게 기재하여 고객과 시공사 간의 분쟁을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인테리어 표준 견적서는 인테리어 공사 계약의 기초가 되는 문서이기 때문에, 견적서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 견적서 작성 시에는 공사에 대한 설명을 함께 제공해야 합니다.
● 견적서에는 견적서 발행일, 견적서 유효기간 등을 기입해야 합니다.
● 공사종류, 공사면적, 자재비, 시공비 등은 정확하게 기입해야 합니다.
확정된 견적을 제공하는 업체 찾기
공사비는 계약 시 10~20%를 먼저 지급하고, 공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20~80%를 나누어 지급하며, 공사가 완료되면 나머지 10~20%를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계약 시 계약금을 과도하게 많이 요구하거나, 공사가 시작되지 않았는데도 중도금을 요구하는 업체는 위험할 수 있으니 계약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시공 후에는 완벽히 만족할 수 없다. 소비자들은 인테리어 시공 후 가장 불만족스러운 점으로 ‘사후관리’를 꼽는다.
계약 전에는 많은 업체들이 사후관리를 약속하지만, 시공이 완료된 이후에는 말을 바꾸는 경우도 많다. 업체를 선정할 때는 사후관리 체계에 대해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업체가 정기 A/S를 제공한다면, 시공 후 약속된 날짜에 손쉽게 A/S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하자 발생을 대비하여 하자보증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계약 시 하자보증보험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시공 후 하자가 발생하더라도 원활한 보수 시공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하자보험은 공사비용의 10% 정도가 부과되고 공사 완료 후 시공사에서 신청해야 하므로 계약서 작성 시 미리 협의해야 합니다. 가입을 원하면 보험료가 포함된 공사비용이 산정됩니다.
도배, 장판 등 단순 공정에서는 하자보험이 잘 사용되지 않지만, 1,000만 원 이상의 공사라면 예기치 못한 하자에 대비하여 하자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이다. 인테리어 계획을 세울 때부터 예산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공사에 들어가면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방문 견적서를 받은 후에도 견적이 자꾸 늘어나거나 요청하지 않은 공사를 하거나 자재를 바꾸고 돈을 요구하는 업체는 조심해야 합니다.
견적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는 업체
인테리어 견적을 받아본 적이 있다면, 관련 없는 사진과 함께 견적을 작성하는 업체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견적서를 받았다면, 이러한 업체는 믿지 말고 거르시길 바랍니다. 견적서를 작성하는 태도가 대충인 업체는 시공도 대충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견적서는 각 공정에 따라 금액을 산정합니다. 즉, 각 공정에 따라 자재비, 인건비, 비용 등으로 금액을 계산합니다.
이러한 견적서를 작성할 때 세부적이고 상세한 견적서를 작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상당히 시간이 소요되고, 힘든 작업입니다.
그 이유는 현장을 조사한 후 각 공정에 따라 아주 작은 것까지 고려해야 하고, 정확한 면적과 시공 환경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세밀하게 견적을 작성한 업자라면, 미리 현장을 상세히 시뮬레이션하여 들어가는 재료와 공법을 구체화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대충 작성한 견적서를 작성한 업자는 어떨까요? 아마도 구체적인 설계와 계획 없이 일명 '눈대중'으로만 견적서를 작성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견적서를 받아 계약을 하고 공사를 시작한다면, 아마도 각각의 공정에서 비용이 계속 늘어나거나 변경되는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또는 처음부터 이러한 변수를 고려하여 금액이 많이 늘어난 금액으로 견적을 받고 공사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견적서를 철저하게 작성하는 회사일수록, 소비자에게 정확한 금액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견적서는 공사를 진행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사 도중에 금액이 변동될 경우 소비자와 합리적으로 협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업체는 책임감 있게 시공을 완료하고, 잠적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 유의할 점은, 현장 방문 없이 견적서를 받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현장에는 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견적을 받을 때는 최소 5곳 이상의 업체를 직접 현장에 불러 상담하고, 구체적인 견적서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규모의 부분 인테리어 공사는 동네 근처에서 고르기
인테리어 업체를 고를 때는 우선 역 인테리어 업체를 고르는 것이 가장 좋으며 다수의 업체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인테리어 업체는 해당 지역의 환경과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에 맞는 인테리어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접한 위치에 있고, 소문을 통해 사업을 하기 때문에 경미한 하자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업체 대표자가 다양한 공정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른 업체보다 가격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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